로고

윤홍근 BBQ 회장, '국제경영학회'서 글로벌 성공 사례 발표

심재현기자 | 기사입력 2024/07/10 [12:04]

윤홍근 BBQ 회장, '국제경영학회'서 글로벌 성공 사례 발표

심재현기자 | 입력 : 2024/07/10 [12:04]

 윤홍근BBQ회장이 성공사례를 발표하고있다


윤홍근 BBQ 회장이 K-푸드를 대표해 세계 석학들에게 한국 음식문화의 우수성과 글로벌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의 윤홍근 회장이 지난 4일 세계 최고 권위의 경영학술단체인 국제경영학회(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이하 AIB) 'AIB 2024 Seoul'에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와 전략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AIB는 세계 저명학자, 유수의 대학 교수 및 글로벌 업계 관계자 등 전문가로 구성된 세계 최고 권위를 가진 국제경영 분야 학회다. 지난 1959년 미국 미시간에서 설립돼 현재 90여개국, 3400여 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지난 1995년 이후 30년 만에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AIB 학회 행사에는 국제경영학회 회장 피터 리쉬(Peter W.Liesch)과 차기 회장 개리 나이트(Gary Knight) 등을 비롯한 97개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BBQ는 K-푸드를 대표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국제경영학회의 특별 초청을 받았다. 윤 회장은 지난 4일, 'World Changer BBQ, A Case of Global Business Innovation(세계를 바꾸는 BBQ, 글로벌 비즈니스 혁신 사례)'이라는 주제로 BBQ의 글로벌 현황 및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윤 회장은 한국의 작은 회사에서 시작한 BBQ를 오늘날 한식을 대표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시킨 과정을 설명했다. 제너시스BBQ 그룹 소개를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 및 현지화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첫 해외 진출 당시 전략적으로 중국, 미국 등 지역별 중점 국가를 우선적으로 진출했으며, 이후 프랜차이즈의 본고장인 미국을 중심으로 확장해 매장별 차별화 전략을 통해 현재 50개 주 중 29번째 주까지 진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윤 회장은 중남미, 동남아, 대만 시장 등 국가별 현지 소비자 니즈에 맞춘 진출 노하우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윤 회장은 강연 중 "치킨은 미국 음식이자 문화인데 어떻게 치킨이 한식을 대표하는 음식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질문에 "이제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음식만 한식이라는 정의는 변화했다"며 "한국의 맛으로, 한국인의 손으로, 한국의 브랜드가 만드는 음식이 한식이다"라고 답변했다.

윤 회장은 "K-푸드의 선봉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지금까지의 진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세계 80억 인류가 BBQ치킨을 맛보고 더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BBQ는 2003년 첫 해외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파나마, 코스타리카,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일본 등 전 세계 57개국에 진출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하와이 등 50개 주 중 29개 주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